Knowledge Base Wiki

Search for LIMS content across all our Wiki Knowledge Bases.

Type a search term to find related articles by LIMS subject matter experts gathered from the most trusted and dynamic collaboration tools in the laboratory informatics industry.

링크 편집

GDP(명목) 크기별 세계 경제 지도. 단위: 미국 달러. 2014년, 세계 은행.[1]

국내총생산(國內總生産, gross domestic product)은 일정 기간 동안 한 국가에서 생산된 재화용역의 시장 가치를 합한 것을 의미하며 보통 1년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1980년대까지는 한 나라의 경제규모 등을 나타내는 국민소득의 지표로 국민 총생산(GNP, gross national product)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의 실제적인 복지를 측정하는 데에는 GDP가 더 적합하다는 의식하에 지금은 GDP가 널리 쓰이고 있다.

국내총생산은 지역내총생산(GRDP)의 합이다.

산출

국내 총생산은 소득이 소비(저축은 예비소비)량이나 생산량과 같다는 국민 소득 삼면 등가의 법칙에 입각하여 구한다. GDP를 구하는 데에는 다음 세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1. 최종 생산물의 가치의 합: 모든 최종 생산물의 가치를 합한 것이다. 중간재의 가치는 고려하지 않는다.
  2. 부가 가치의 총액의 합: 각 생산단계별로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의 합을 구하는 방법이다.
  3. 총 생산물의 가치의 합 - 중간재 가치의 합: 거의 쓰이지 않는다.

한계

국내 총생산은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게 된다.

  • 시장을 통하지 않고 거래되는 재화와 용역(마약 등의 지하 경제)은 국내 총생산 계산에서 제외된다.
  •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파괴나 재해 등은 고려하지 못한다.
  • 총량 개념이기 때문에 소득 분배 상황을 보여 주지 못한다.
  •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초과 생산 등으로 수치가 부풀려질 수 있다.

국가별 GDP 순위

같이 보기

각주

  1. “GDP (Official Exchange Rate)” (PDF). 세계은행. 2015년 8월 2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